드디어 현대자동차의 기술직 공개채용이 발표됐습니다. 우선, 현대자동차의 기술직 채용은 무려 10년 만에 다시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채용인원은 2년간 700명을 채용한다고 하네요. 기술직 채용은 각각 울산공장, 아산공장, 전주공장 네 곳에 배치가 될 예정이고 지원할 때 희망하는 공장에 기재를 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원 전에 알면 좋을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상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현대자동차 기술직이란?
기술직이란 정확히 어떤 직무를 하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우선 자동차의 생산에는 두 가지 부문이 있습니다. 바로 직접생산부문과 간접생산부문입니다.
[직접생산부문]
완성차 생산 공정
- 프레스: 자동차 제작의 첫 단계로 고압 프레스 기계에 금형을 장착 후 강한 압력으로 철판을 변형시켜 패널을 제작하는 공정.
- 차체: 프레스 가공으로 만든 패널들을 조립, 용접하여 차의 모양을 만들며 높은 정밀도와 안정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공정
- 도장: 부식으로부터 소재보호, 아름다운 색채로 외관 향상, 다른 차량과 구별하는 기능을 위한 페인팅 공정
- 의장: 차체와 실내외 부품을 장착하고 기계부품을 조립하며 전장부품과 배선, 배관 작업을 통해 차량을 완성하는 최종 공정
파워트레인 / 시트 생산 공정
- 소재: 완정차 엔진 및 변속기의 기초 재료가 되는 주물 소재 (주철/경합금/단조)를 생산하는 공정
- 엔진 / 변속기: 소재 공정에서 생산된 엔진 / 변속기 부품을 조립하여, 완성차의 엔진 및 변속기를 생산하는 공정
- 시트: 완정차에 탑재되는 시트를 생산하는 공정
[간접생산부문]
설비관리: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자동화 설비의 최적상태 유지 및 보수를 통해 양산품질 및 가동률을 확보하고 최적화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로, 설비점검 (예방/예지/계획보전), 고장조치(사후보전), 신설비 도입 시 최적사양을 반영하는 등 일련의 제반업무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산관리: 차량의 제조과정에서 필요한 자재를, 공정의 특성에 따라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로, 자재 불출 및 자재 입고/보관/배치 등 자재 공급에 관련되어 있는 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토대로 생산활동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품질관리: 차량의 제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품질문제를 검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로, 외관/작동/기능/사양/조립 상태 등을 점검하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품질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고 조치하여, 높은 품질의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평균 연봉
현대자동차 기술직은 평균 연봉 약 9000만 원 이상으로 올해 입사자 기준 6000~8000만 원을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히 업계 내 상위 1%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장 내 시설을 자동화를 통해 많은 구직자들의 '꿈의 직장'인 이유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채용 공고
오늘 3월 2일이 바로 생산직 공개 채용 모집 첫날입니다. 수많은 지원자들로 인해 대한민국에서 손에 뽑는 그룹인 현대자동차 그룹의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세부사항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서류접수: 3월 2일 ~ 12일. 현대자동차 채용 홈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서류발표: 3월 말 예정.
면접전형: 총 2개 차수로 진행 예정. 1차 수 = 4월 ~ 6월 초, 2차 수 = 5월 ~ 6월 말
지원자격: 고등학교 졸업 이상. 연령, 성별 제한 없어
현대자동차 지원 시 참고할만한 정보
1. 각 지역 공장 규모는 울산공장이 가장 크고 인원이 많고 아산공장, 전주공장, 남양연구소가 그 뒤를 잊습니다. 당연히 울산공장에 많은 인원이 배치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재 울산공장에 전기차 공장이 신설 중이라는 것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네 개의 공장에는 프레스부서, 품질부서, 도장부서 등 다양한 여러 부서들이 있지만, 가장 많은 인원이 소속되어 있는 부서는 의장부서입니다. 의장부서는 공장 라인에서 자동차를 조립하는 부서인데 아마 공개채용 합격자 중 80%가 의장부서에 배치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의장부서는 특별한 자격증 없이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프레스부서는 코일로 되어 있는 철판을 찍어내 차체를 만들어 내는 부서입니다. 프레스부서도 의장부서와 마찬가지로 자격증 없이 가능하지만 지게차 자격증이 있다면 지게차 운전공정으로 배치받을 수 있는 조건이 주어집니다.
4. 품질관리부서는 완성된 차가 문제가 없는지 검사하는 부서이며 자동차 정비기능사가 있어야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5. 생산관리부서는 의장부서와 도장부서, 차체부서에 자재나 부품을 공급해 주는 부서입니다. 생산관리부는 3톤 이상 지게차 운전기능사가 있어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6. 시설관리부서는 컨베이어라인이 원활하게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유지 및 보수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시설관리부서는 전기기능사가 있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7. 에너지관리부서는 공장 내 난방을 위한 부서이고 에너지관리기능사가 있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8. 수술선적부서는 완성차 출고를 위해 차량을 이동시키는 부서이며 당연히 운전면허가 있어야 합니다.
9. 그 외 선반, 크레인, 용접, 위험물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갈 수 있는 곳이 있으나 TO가 극히 적어 확률적으로 극히 낮습니다.
공개 채용 때 심사기준이 명확하게 나온 것은 없지만 생산공장에 필요한 자격증 하나라도 있으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훗날 최종합격 후 희망부서를 기재할 날을 생각해서라도 자격조건을 어느 정도 갖추시길 바라며 지원하시는 모든 분들 앞날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