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혹시 자기 자신에 대하여 자신감이 없고, 남들에게 휩쓸려 다니며 타인에게 항상 배려만 하는 사람.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무엇이 없어서, 무엇이 부족해서 이러한 수동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인지 생각해 보셨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존감입니다. 영여로는 self-respect라고 하죠. 요즘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을 다양한 부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연애가 잘 안 되거나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혹은 취업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자신감은 물론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까지 잃어버린 채 살아가는 것이죠.

본인이 현재 심적으로 힘이 들고 매사에 자신이 없는 상태라면 한번 눈을 감고 현재 본인의 자존감에 대해 생각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방법 1. 자신을 맹목적으로 사랑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주변사람들, 즉 부모, 연인, 친구들이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 주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자기 본인에게는 누구보다 엄격하게 자신을 평가하고 낮추고 미워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사랑을 쉽게 믿지 못하기 때문에 남이 주는 사랑마저 의심하게 되는 것이죠. '원래의 나'를 알고 나면 떠날 것이라며 스스로 사랑하는 것도 망설이게 되죠. 이런 사람일수록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맹목적으로 사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저 오늘부터 지금의 나를 사랑하겠다고 다짐하고, 본인의 버릇, 습관, 일상을 사랑하는 것이며 앞으로도 자신의 성격과 행동, 사소한 것 하나하나 사랑하는 것이 자신을 맹목적으로 사랑하는 일입니다.


 방법 2.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다.

선택하고 결정하는 일은 일상에서 숨 쉬듯이 벌어지는 일입니다. 오늘은 무엇을 먹을지, 누구를 만날지 등 아침에 눈을 떠서 저녁에 눈을 감기까지 많은 것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점심에 짜장면을 먹고 저녁에는 김치찌개를 먹는 것이 아닙니다.

그 선택을 '누가'하는 것이냐가 중요한 것이죠. 만약 남이 선택하여 먹는 짜장면은 내가 선택하여 먹는 짜장면보다는 덜 맛있을 겁니다. 선택의 지분이 타인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짜장면이 맛이 없다면 내가 선택하여 먹은 짜장면보다 훨씬 맛없는 것도 마찬가지의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결정을 타인에게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법을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의견을 수렴해도 결정은 스스로 해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스스로 내린 결정에 대해 결과가 안 좋더라도 "그러지 말걸"이 아닌 "앞으로 이러지 말아야지"와 같은 앞으로의 희망적인 모습을 그리며 살아가길 바랍니다. 


방법 3. 현재에 집중한다.

사람들은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계획하며 과거에 대해 되돌아봅니다. 시간의 본질인 과거, 현재, 미래 세 가지 중에서 '현재'는 잘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모든 해결책은 현재에 있다는 점입니다.

미래에 대한 허황된 꿈을 꿔도 결국 우리가 사는 것은 지금 현재입니다. 과거로 도망치는 것도 답은 아닙니다. 과거에 대해 집착하는 것은 자존감이 낮아지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 집착하다 보면 결국 남는 것은 후회이고 미래에 집착하게 되면 혼란스러울 뿐이죠. 과거는 되돌릴 수 없으니 답답하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니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과거, 현재, 미래에 있어 현재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비중을 동일하게 두거나 현재의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지나간 문제,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해 생각하지 말고 지금 당장 내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시작입니다.


방법 4. 패배주의에 갇히지 말자.

패배주의에 갇힌 사람들은 사랑하는 방법도 모르고 본인이 내린 결정에 대해 존중하는 방법도 모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본인이 어떠한 행동, 노력을 해도 잘 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는 몇 십 년째 이렇게 살아왔고 바뀌어야 하는 것을 알지만 동시에 자신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것도 알 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변화하려는 시도조차 안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자존감은 변할 수 있습니다. 변화를 위한 아주 작은 노력만으로도 자존감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아주 사소한 행동이나 사소한 생각을 바꿔보시면 패배주의에서 벗어나는데 좋은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방법 5.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된 것처럼 행동한다.

자존감을 회복하면 가 건강해집니다. 생각이 긍정적으로 되고 쓸데없는 걱정은 무시하며, 남의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본인의 주관을 잃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성립합니다. 가 건강해지면 자존감도 함께 회복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를 사용하면 됩니다. 마치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된 것처럼 우리의 뇌에 주입하며 행동하는 것이죠. 긍정적이고 주관적인 생각과 행동을 하다 보면 뇌가 건강해질 것이고 자연스럽게 자존감이 회복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본인에 대해서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 있고, 자기 판단을 존중하면서 남을 배려하는 사람이 되었다고 가정을 한다면 앞으로는 다른 행동을 하고 싶을 것입니다. 샤워를 하며 콧노래를 흥얼거리거나, 사소한 일에도 미소가 흘러나올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자존감이 높은 사람처럼 행동하다 보면, 우리의 뇌는 갈수록 건강해져 실제로 낮은 자존감이 회복될 것입니다.


말, 행동, 판단, 선택, 감정들은 모두 자존감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자존감이 높은 사람도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압박 상황에 놓이면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조금이라도 자존감 회복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는 자존감을 붙잡으며 살아간다
우리 모드는 자존감을 붙잡으며 살아간다

우리 모두 가장 소중한 가족에게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아들, 딸이며 부모이자 배우자이며 여태껏 수많은 역경과 고난을 이겨낸 '영웅'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