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자기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남녀를 불문하고 자기관리를 소홀히 하는 사람은 매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지금 당장 누군가와 잘되고 싶다면 자기관리를 시작하세요. 매력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혹은 지금 누군가와 잘되고 있어도 자기관리를 시작하세요. 더 좋은 만남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기관리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생활

연애를 외로워서 하는 것이 아닌, 좋은 사람과 만나세요. 사람은 변하는게 아니라고 하죠. 또한, 자신의 황금 같은 나이에 남을 바꾸려는 것은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그 시간을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이죠. 하지만, 당장 눈앞에 단점이 가득해도 꽃 한 송이, 사소한 것 하나 챙겨주면 마음이 풀리는 것도 사람입니다. 사랑 참 독하죠.

청첩장이 왔다고 꼭 가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제 주변에서 결혼하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날 것입니다. 친한 친구, 혹은 먼 친구, 친구의 친구, 친구의 친구의 친구까지도요. 하지만 청첩장을 받았다고 해서 꼭 가야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사람이 본인 결혼식에 꼭 온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본인이 스스로 기준을 정하고 판단력을 키워야 합니다.

클래식한 제품 구매하기. 20대들 쇼핑 참 좋아하죠. 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후회하는 것들 중 가장 큰 한 가지는 특정 제품이 유행할 때 충동적으로 구매한 것이에요. 사람은 결국 유행이 지나면 그 제품에 대한 마음이 떠나기 마련입니다. 저렴하고 유행에 맞춰가는 패션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한 시즌이 아닌 몇 년이 지나도 꾸준히 손이 갈만한 제품들을 사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축하기. 20대 못 즐기면 언제 즐기냐, YOLO족 등 20대는 꼭 항상 즐겨야되고 소비를 조장하는 문화, 단어들이 우리 사회의 암묵적으로 즐비해있습니다. 20대 때 즐기면 좋죠. 하지만 20대에 한 저축으로 인해 30대, 40대에도 즐길 수 있습니다. "20대에 놀지말고 큰돈을 저축해!"가 아닌  사회에 들어가기 전, 혹은 사회초년생일 때 자신의 수입에서 일부라도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라는 것입니다. 

재충전 시간 갖기. 친구들과 노는 것, 너무 좋죠. 하지만 충분히 느끼실 겁니다. 20대 중반에 들어서면 체력이 20살 때 같지 않다는 것을요. 일요일에 친구들과 술을 먹고 다음날 월요일은 마치 불구덩이에 있는 것처럼 너무 힘이 들죠. 술은 적당히, 가끔씩은 그냥 집에서 책을 읽거나, 휴식을 취하는 재충전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친구 구분하기. 학교 끝나고 혹은 퇴근하고 친구들과 PC방, 당구장, 술집 등 어쩌면 가족보다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을 나이입니다. 하지만 매일 만나는 친구라고 다 좋은 친구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만날 때마다 기분이 나쁜 비난을 장난이라도 하는 친구는 좋은 친구일까요? 전혀 아닙니다. 그러한 말을 들으면 무의식 중에 우리의 자존감은 낮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20대 빛나는 시간 좋은 친구들과 만나는 시간도 부족하니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결혼하면 만나고 싶어도 못 만나요.

자기개발. 자기개발이라고 해서 당장 크게 변화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천천히 하나씩 본인 인생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일상에 대입을 시키는 것이죠. 예를 들어, 퇴근 후 밥 먹고 침대에 누워 유튜브를 보는 시간에 TV라도 보면서 스쿼트를 하든 팔굽혀펴기를 30분이라고 하는 것이죠. 운동, 독서, 동호회 등 건강한 심신을 키우는 것은 20대에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일 겁니다.

 

건강

1. 치아

자연식품 섭취. 가곡식품은 자정작용을 방해하여 충치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과일 및 채소를 일부러라도 먹어야 치아에도 좋고 건강에도 당연히 좋습니다.

식사 직후 양치는 해롭다. 식사 직후에는 입안이 산성을 뜁니다. 치아의 표면을 보호하는 애나멜이 약해져 있기에 식사 직후 양치질은 치아를 손상시킵니다. 식사 후 최소 20분에서 30분이 가장 적당합니다.

정기적인 검진. 뭐든 초기에 발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치아나 잇몸도 마찬가지입니다.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게 당연히 좋겠죠. 나중에 발견하면 돈이 엄청 깨집니다.

식습관 고치기. 딱딱하고 질긴 음식, 강하게 씹는 식습관 고치기. 침이 많이 분비될수록 음식도 녹고 소화에도 좋기에 원활한 침 분비를 위해 30분 이상 씹도록 노력하기.

2. 눈

정기적인 검사. 안질환은 발병하면 회복이 매우 어렵기에 무조건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을 통해 영양소 잘 챙기기.

  • 비타민A (녹내장, 백내장 예방) - 당근, 브로콜리, 고구마, 우유. 
  • 루테인 (눈 보호) - 콩, 고추, 시금치, 호박, 달걀
  • 안토시아닌 (눈 피로 회복) - 복분자, 오디, 블루베리, 검은콩, 자색고구마

컴퓨터 및 전자기기 사용 시 주의사항.

  • 컴퓨터 모니터 위치 눈높이보다 약간 낮게 조정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등 청색광 줄이기
  • 50분마다 눈에 휴식주며 눈 피로 풀기

3. 모발

주기적인 두피마사지. 탈모는 미리 방지해야 한다. 두피마사지를 통해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면 두피는 물론 모발까지 건강해집니다.

트리트먼트 사용. 남자분들 귀찮다고 많이들 안 하실 겁니다. 지금 귀찮아야 나중에 머리 안 빠지는 겁니다. 귀찮다고 트리트먼트 안 하지 마세요.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 아니라 빠지지 않는 모발.

보습을 꾸준히 하기. 나이가 들으면 들수록 우리의 피부에서는 피지 분비가 줄어 두피가 건조해집니다. 헤어에센스, 두피스프레이 등을 사용하여 피부뿐만이 아닌 모발에도 보습을 해주면 훨씬 좋아집니다.

머리 자주 감지 않기. 땀이 나지 않는 이상, 머리는 오전 외출 전에만 감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너무 자주 감으면 외부자극으로부터 머리카락을 보호해 주는 유분, 수분이 씻겨가 모발에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헬스인형
헬스인형

몸이 아주 훌륭한 곰인형으로 마무리하며 여러분들의 자기관리를 응원하겠습니다.

+ Recent posts